HOME > 낙도단기선교 > 준비10단계
 
단기선교를 위한 준비 위원을 먼저 구성해야 합니다. 준비위원들은 전체적인 일정을 잡습니다. 단기선교훈련기간, 장소, 예산, 필요한 인원수 등을 확정하면서 기도를 시작합니다. 선교는 성령께서 주도적으로 움직여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교회광고나 예배시간을 통하여 동영상을 보여주고 적극적으로 홍보를 합니다.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선교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역선정을 합니다. 지역선정은 낙도선교회의 도움을 받거나 자신의 교회와 협력하고 있는 지역을 하 는 것이 좋습니다. 무교회지역을 할 경우는 선교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역선정을 통하여 가장 기본적인 지역정보를 작성해봅니다. 이때는 정탐이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지역정보는 - 인구, 생계수단, 교통편, 교회유무, 교회가 있다면 교회가 끼친 영향과 인식, 종교 등입니다. 이러한 지역정보를 통하여 선교지에 대한 전략을 가져야 합니다.
 
먼저 모집이 된 인원을 통하여 팀구성을 합니다. 팀구성의 원리는 지역정보를 토대로 하여 하나님께 서 우리에게 맡기신 역할(job)들을 맡는 것입니다. 팀사역이라는 것은 어떤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하 는 사역이 아니라 모든 지체들이 사역을 담당하여 하는 사역입니다. 팀이 구성되면(예를 들어 상마도 팀, 연홍도팀 등) 팀별 기도카드를 만듭니다. 또한 필요한 사역물품 목록을 만듭니다. 즉 각 팀원들마 다 그 역할에 따른 물품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팀구성은-행정팀장(예배팀장), 회계팀장, 노동팀장(물품팀장), 주방팀장, 기록팀장(시간 관리팀장), 복음도구 팀장-드라마 팀장, 워싶팀장, 주일학교팀장 등입니다.
팀구성이 끝나면 바로 단기선교훈련으로 들어갑니다. 단기선교훈련에서 결석되면 단기선교를 보내지 않는 분명한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단기선교훈련을 들어갈 때 단기선교헌신예배를 통해 단기선교훈 련이 들어감을 공포해야 합니다. 단기선교를 통하여 선교는 모든 교회가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즉 단기선교 팀 일부분이 들어가지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함께 선교 지역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또한 헌신예배를 통하여 들어가는 지역을 소개하고 기도를 부탁해야 합니다. 또한 재정적인 개인 후 원과 물품목록의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기도카드(사역목적,지역정보,기도제목,팀원들이름, 계좌 번호), 물품목록 등을 교인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훈련기간은 2개월 정도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선교훈련은 또 다른 그리스도의 제자로 만들 수 있는 좋은 훈련기간입니다.
2)훈련은 보통 이론과 실제적인 것을 해야 합니다.
선교이론은 선교란 무엇인가? 선교와 말씀묵상, 영적전쟁, 선교와 중보기도, 상황대처법, 이단을 대하는 법, 실제적인 전도훈련 <어느 곳에 사십니까?, 복음다리, 전도팔찌, 메모리전도법 등>, 선교적돌봄에 대한 강의, 선교와 재정, 지역문화 이해하기, 영적지도 작성법 등으로 하면 됩니다.
실제적인 것은 복음도구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3) 각 팀장들은 자기 역할을 어떻게 할 것인지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4) 공동체로서의 한 몸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공동체 나눔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5) 각 팀별 사역일정이 나와야 합니다.
6) 개인은 기도후원자를 발굴하고 재정 후원자를 발굴하여야 합니다. 중보기도팀을 둡니다.
7) 재정은 공동재정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단기선교출발은 선교현장에 가서 할 복음 도구들을 미리 교인들에게 보여줍니다. 담임목사님의 파송 선포 및 전 교인들의 기도를 통하여 교회가 선교파송을 현실적으로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그 간의 일정들(모집-훈련)과 소감을 동영상으로 담아 보여주어도 좋습니다.
단기선교와 비전트립의 차이점은 단기선교는 마태복음 28:18-20절에 근거하여 제자를 낳는 데에 있습니다. 즉 선교를 통하여 교회를 설립하거나 서 있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나라를 구축하고 전하는 역동적인 제자들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단기선교입니다. 그러나 비전트립은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복음제시를 하는 데에 있습니다. 비전트립과 단기선교 둘 다 중요한 복음전도의 형태입니다. 그러나 단기선교는 제자를 세우고 그 제자들을 통해 다시 다른 제자를 낳는 일이 일어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보통 단기선교는 관계적 접근을 통하여 관계형성 - 복음제시 - 제자양육 - 교회설립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선교를 갔다 온 후 선교자료를 정리하여 선교정보를 구축해야 합니다. 영적지도를 그리고 그 지역에 관한 모든 정보를 완성합니다. 선교정보는 다음에 다른 팀들이 들어가더라도 연계해서 사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회계정리를 잘 하여 선교후원을 해주신 분들에게 그들의 선교후원금이 어디에 사용되었는지를 소상히 밝혀야 합니다. 그들의 돈이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고 영혼을 살리는데 사용되었다는 것을 통해 지체들과의 관계가 돈의 관계가 아니라 복음의 관계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교보고 예배를 꼭 드려야 합니다. 교회 지체들이 기도하였고 지금 교회가 단기선교 하는 지역은 바로 파송한 몸 된 교회의 선교 지역이 되었음을 온 교인들이 몸으로 느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기선교를 갔다 온 후 한 구역이나 전도회 혹은 공동체가 계속하여 그 지역을 위해 기도하고 선교적 돌봄을 해야 합니다. 계속적으로 편지하고 생일날 생일 선물을 드리고 관심을 가져다주는 것은 다음 단기선교 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또한 그 지역은 이제 우리 교회 공동체 밖의 지체들이 아니라 우리 공동체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영토이며 지체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