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도선교회-낙도선교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낙도자료 > 박원희목사의메세지
제 목   4.0 학문의 세계와 성경
작성자    관리자
글정보   Hit : 79, Date : 2018/04/25 14:38
 

4.0 학문의 세계와 성경

 

1. 인류의 역사는 그림언어, 알파벳언어, 수학언어, 디지털 상징언어로 발전해왔다.

 

2. 동굴그림언어는 학문의 체계를 세우지 못했고 알파벳언어의 발전으로 학문의 체계가 세워졌다

 

3. 처음 알파벳언어로 학문의 체계를 세운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로 제1원리인 형이상학을 목적으로 했다. 중세에는 제1원리가 신으로 대체되었을 뿐 알파벳언어는 여전히 학문의 도구였다

 

4. 근대에는 엄밀한 수학적 언어들이 발견되었고 수학적공리의 언어를 통해 학문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는 <철학의 성찰>을 통해 근대적 학문분류표를 만들었으면 그 원리는 자명한 수학적 원리였다. 중세학문의 자명한 원리였던 신의 자리는 데카르트 이후 신학이란 분과 속에 제한되었다.

근대로 부터 수학적 엄밀성의 학문은 산업혁명과 맞물려 기술성과 효율성, 자본에 입각한 학문이 되었다. 전문성이 요구되어 모든 학문은 통합성보다는 분과로 나누어졌으며 인문학도 서자 취급을 받게 되었다

 

5. 1,2 차 세계대전은 수학적 언어의 학문에 상처를 받았고 인문학의 요청이 필요하게 되었다. 수학적언어의 이성적판단을 통한 엄밀성의 세계관을 줄 수 있었으나 사람과 세계의 관계망을 해석하는 인문학의 가치가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수학적 언어와 알파벳 언어는 서로에 대한 요청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6.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적언어인 자연과학과 알파벳언어. 인문학은 서로 요청되었으나 그림언어인 미학은 특별한 계층의 산물로 여전히 존재하였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디지털상징언어는 모든 사람의 언어가 되었고 미학적언어는 보편화되었다. 카메라는 그 대표적 예이다

 

7. 4차 산업은 디지털상징언어, 4.0 그림언어가 수학적언어와 알파벳언어를 이끌어 증강세계를 구축하는 학문적체계로 전환된다. 4.0 그림언어를 통하여 수학적 언어와 알파벳언어는 증강세계의 언어로 구축되고 소통되어진다.

 

8.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징언어, 알파벳언어, 그림언어를 통합하는 새로운언어가 요청되는 시대이다. 그 언어는 말씀이다. 삼위 하나님의 내재적 사귐의 언어인 말씀은 창조때 선포됨을 통해 창조와 영광, 생명, 복을 부여하였다. 말씀 만이 온 우주와 인간의 관계망을 토브로 만들며 바라크로 만든다. 언어로 만드는 학문의 체계로 보시기에 심히 좋은 세계를 만들 수 없다, 말씀 만이 사람을 내재적 사귐의 삼위하나님과 경륜적 삼위 하나님에게 연합시켜 모든 언어적체계의 학문을 토브로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신앙공동체 교육의 목적이며 기초이다. 4.0 교육은 오히려 더 자연지능으로 회심된 영성지능으로 회귀하게 만든다.

9. 전 세계에 12천만의 아이들이 교육에 소외되어 있다. 4.0산업혁명은 이들에게 교육의 평등성을 줄 수 있는 하나님의 바라크의 도구이다. 4.0의 새롭게 만들어질 공간 안에 4.0바라크 교육을 만들 수 있다. 말씀이 상징언어와 알파벳언어. 수학적언어를 통합하는 토브의 언어가 되도록 4.0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4.0이 만드는 공간 안으로 4.0의 바라크인재들이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10. 12천명의 절대 빈곤의 아이들에게 100개의 4.0바라크 학교를 세우는 비전을 생각한다.

 
*이 글은 4차 산업교육과 기독교육이란 세미나 발제문의 초안입니다.

 

 

등록자   비밀번호
4508  미세먼지 없는 하늘 관리자

'